요즘 틈날때마다 하단의 시티즌 마케터라는 책을 읽고 있습니다. 조선일보 IT 팀장으로서 IT와 뉴 미디어 관련 해박한 지식을 기반으로 한 기사를 생산하시던, 이제는 태그스토리 대표로 계신 우병현 사장님과 회사 직원들이 스터디 차원에서 준비했다던 CITIZEN MARKETERS의 한국 번역판입니다.

벤 맥코넬 | 우병현 | 미래의창 | 2007년 08월 20일
책소개 새로운 마케팅 모델에 성공적으로 적응한 기업들과 그렇지 못한 기업들의 사례를 보여주며 커뮤니케이션과 마케팅의 전통적인 개념이 평범한 시민들인 시티즌 마케터들에 의해 민주화되고 있는 현장을 소개한다.


관련 책을 다 읽고 나서 몇가지 인상적이었던 내용들을 정리할까 하다가 8월 22일자 머니투데이에 우대표님의 CEO 칼럼이 게재되었기에, 관련 책 내용을 읽으면서 느낀 사항을 몇가지 정리하여 올립니다.

1. 관련 책을 읽으시면, 웹2.0으로 비롯된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환경의 변화 흐름(소비자 파워의 증대,  뉴 미디어를 통한 개인들의 정보 전달력 증대, 투명한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등)과 다수의 실제적인 사례를 접하실 수 있다.
2. 아직 한국에서는 그리 많이 언급되는 단어는 아니지만, 소셜 미디어라는 용어의 실제적인 개념을 습득할 수 있다.
3. 소비자의 제품 구매 의사 결정시 소셜 미디어의 영향력이 증가되고 있으며, 다수의 외국 기업들은 이를 기업의 마케팅과 PR활동에 활용하고 있다. 그러나 대표적인 실패사례로 기록되지 않기 위해서는 새로운 변화를 제대로 이해하고 관련 활동을 진행해야 한다.
4. 과거 Mass Media 시대에 전문 언론인으로 대표되는 오피니언 리더들과의 관계(Media Relatioins) 구축에 힘써왔던 PR 및 마케팅 전문가들은 이제 Social Media 시대의 흐름에 맞추어 긍정적/부정적 입소문의 진원지인 블로거 관계(Blogger Relations) 혹은 시티즌 관계(Ctitizen Relations) 혹은 매니아 관계(Mania Relations)라는 새로운 관계 구축 및 관련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짜는데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5. 기업의 온라인 브랜드 및 명성관리에 있어, 소셜 미디어의 역할 및 중요성은 시간이 흐를수록 더욱 강조될 것이다.

하단의 글은 우병현 대표님의 CEO 칼럼인데, 블로그로 대표되는 소셜 미디어의 중요성을 짧은 시간에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CEO칼럼]사람들이 메시지다 네이버   머니투데이 [경제]  2007.08.22 오후 12:20
[머니투데이 우병현 태그스토리 대표]지난 11일 토요일 오후 4시 서울 압구정역 근처 한 빌딩에 이른바 '파워 블로거'라고 불리는 네티즌 글쟁이 50여명이 모였다. 벤처기업인 태터앤컴퍼니사가 파워 블로거들의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한 행사였다. 부산 등 전국...

마지막 소식 : 북 세미나 주최로 우병현 대표와 저자와의 만남이라는 행사가 2007년 9월 12일 광화문 교보문고 본사 지하 1층 문화이벤트홀에서 진행되는군요.관심 있으신 분들은 하단 링크 클릭하시면 됩니다.

http://www.bookseminar.com/1527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



Trackback URL : http://junycap.com/trackback/203

  1. 시티즌 마케터-빅 메가폰

    Tracked from 혜민아빠 책과 사진 사랑 2007/08/23 16:05 Delete

    네티즌들이 자기도 모르는 사이 자신이 좋아하는 회사와 열광하는 제품을 위해 기꺼이 마케터로 활동을 하고 있다. 이와 같이 개인의 발언권이 더욱 커져만 가고 있는 것이다. 과거에는 권력..

  2. 태터앤미디어가 머니투데이 CEO 컬럼에 소개되었습니다.

    Tracked from 태터앤미디어 공식블로그 : 블로그 미디어 & 마케팅 2007/08/23 17:35 Delete

    오늘자 머니투데이의 [CEO 칼럼]에는 태그스토리의 우병현 대표께서 쓰신 '사람들이 메시지다'라는 글이 게재되었더군요. 우대표께서는 이 칼럼에서 지금은 '사람이 곧 메세지'가 되는 '소셜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