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브랜딩2.0 카테고리를 엽니다!
- Posted at 2009/03/25 19:23
- Filed under 소셜 커뮤니케이션/개인 브랜딩2.0
- Posted by 쥬니캡
휴스턴 대학교 PR 석사 출신으로 현재 헤드헌터로 활동하고 있는 서재민군에 따르면, 소셜 미디어 활용에 익숙한 헤드헌터는 국내에서 글로벌 백그라운드 경험을 갖고 있는 인물을 기업 고객에게 추천할 때 비즈니스맨들을 위한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인 링크드인을 많이 활용한다 하더군요.
조금 더 부연 설명하자면, 보통 헤드헌터들이 인터뷰 후보자를 선택할때 인크루트, 잡코리아 같은 구직 사이트에 올려진 구직자들의 이력서를 먼저 검색하고, 업계 사람들에게 문의해서 찾는다고 합니다.
조금 더 업계에 인지도를 확보한 사람을 찾을때는 기사 검색으로 찾아보기도 하고, 요즘은 한국형 링크드인이라 할 수 있는 링크나우 및 블로거 검색을 통해 추가적으로 활용하기도 하고요.
웹2.0의 변화가 헤드헌트 시장의 변화를 이끌어내고 있다는 걸 느낄 수 있습니다. 자, 이런 변화된 환경에서 개인은 어떻게 하면 기회의 요소를 찾을 수 있을까요?
연구해볼만한 주제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새롭게 준비한 카테고리가 개인 브랜딩2.0 코너입니다.
개인 브랜딩2.0의 개념과 필요성
PR업을 오래 진행해오면서, 뉴비즈 전화를 받게 되면 맨 처음 진행하는 작업이 포털 사이트을 통해 관련 기업의 현황을 체크하는 절차입니다. 새로운 비즈니스 관계를 구축하는 경우 웹을 통해 관련 기업을 키워드 검색을 하여 관련 기업과 비즈니스를 진행해도 되는지 기업 신뢰도를 체크한다는 의미지요.
업계 전문가를 만나게 되더라도 똑같이 웹 검색을 하여 관련 인물에 대한 업계 내 평판은 어떠한지 체크하곤 합니다. 지난해 11월 정부가 앞으로 5년간 1인 지식기업 18만개 창출 방안을 발표하는 등 1인 기업 육성을 위한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 중이라고 했는데요. 앞으로 1인 지식기업들이 계속 등장할 것을 생각해보면 개인 브랜딩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될 것이라 예상됩니다.
왜 개인 브랜딩에 신경을 써야 하나?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간략히 정리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기업이 채용을 결정하기 전에 후보자에 대해 웹 검색을 한다
• 사람들은 업계에서 인정받은 전문가의 콘텐츠를 구독한다.
• 비즈니스 파트너들은 사업 파트너를 찾기 위해 웹에서 정보를 찾는다.
• 자신의 전문성을 보여주기 위해서는 이를 실제 스토리로 표현해야 한다.
• 자신의 전문성을 기반으로 한 1인 기업을 설립하게 되면 이를 효과적으로 알려야 한다.
• 현재 직장 다음의 케리어 변화를 위해
한마디로 정리하자면, ‘당신이 팔아야 하는 최고의 상품은 바로 당신이기에’ 이에 대한 브랜딩이 필요한 것입니다.
자, 여기서 개인 브랜딩2.0에 대한 정리 들어가봅니다.
보통 기업 비즈니스 차원에서 브랜드라는 것은 ‘고객 및 잠재 고객이 소비하는 제품 및 서비스 혹은 비즈니스 조직에 연관된 경험, 고객들이 보유하고 있는 인식 혹은 감동’을 의미합니다.
여기서 다시 개인 브랜드의 정의를 정리하자면, 개인 브랜드는 ‘당신과 관계를 구축하고 있는 사람들이 묘사하는 경험, 타인이 보유하고 있는 인식 혹은 감동’을 의미합니다.
그렇다면 개인 브랜딩2.0이란 무엇인가?
관련 단어의 정의는 계속 바뀔 수 있겠지만, 상기 흐름을 이어가자면, 개인 브랜딩 2.0은 ‘블로그를 비롯한 소셜 미디어를 통해 관계 구축을 하고 있는 사람들이 나에 대해 이야기하는 경험, 인식 혹은 감동을 구축해가는 과정'이라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기존의 개인 브랜딩은 시간관리, 자기탐구, 가치관 설정, 인맥관리, 변화관리, 언론매체를 통한 자기PR 등을 소주제로 이야기하는데, 이러한 모든 부분에 있어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면, 그 효과가 배가 된다는 것이 저의 중요한 내용 전개 포인트이고요.
앞으로 소셜 미디어와 개인 브랜딩의 연계 가능성에 대해 저의 생각과 지식을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건승!
- Tag
- 개인 브랜딩2.0, 소셜 미디어
- Response
- 1 Trackback , 6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