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전 우마미 형님의 Mattel로부터의 교훈과 벤치마킹 포스팅을 통해 마텔의 제품 리콜 소식을 접했습니다. 아직 결혼 전인지라 관련 제품이나 회사에 익숙치 않은 면도 있었기에 관련 포스팅과 영상을 볼 때 까지는 미디어 트레이닝을 잘 받은 CEO의 인터뷰 사례이구나 느끼는 정도였습니다.

그런데 오늘 블로고스피어를 돌아다녀보니, 마텔의 회장이지 CEO인 Bob Eckert가 자사의 주요 소비자인 부모들에게 사과의 뜻과 향후 재발 방지를 위한 자사의 노력을 메시지화하여 이것을 동영상으로 올렸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기 동영상으로 링크된 페이지를 들어가면, 관련 페이지는 CEO의 사과 서한과 사과 동영상, 리콜 제품 리스트, 연락처, FAQ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존 홈페이지에 없었던 Dark site 성격의 홈페이지를 구성하여 올린 듯 합니다.

올해 2월 포스팅 했던 제트블루(JetBlue) 케이스를 통해 제트블루가 위기관리 차원에서 동영상 제작과 소셜 콘텐츠 미디어인 유투브를 활용했던 첫 사례라고 소개해 드린 적이 있는데요. 마텔은 상기 동영상을 유투브에는 업로드하지 않고, 자사 홈페이지에만 업로드 했더군요. 참고로 본사 홈페이지에 비해 한국마텔 리콜 관련 홈페이지는 감각이 여러가지로 떨어져 보입니다.

이제 마텔을 비롯한 다수의 글로벌 기업들이 위기관리시 동영상을 통한 CEO의 사과 메시지 전달을 적극 활용하는 것이 Crisis Communication의 중요 전략으로 자리 잡을 듯 하여 짧게 정리하여 올립니다. 과연 우리나라에서는 어떤 기업이 이런 모습을 보여줄까요? 그것이 궁금합니다. @JUNYCAP

상기 포스트 유용하셨다면 쥬니캡 블로그를 구독하세요 =>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



Trackback URL : http://junycap.com/trackback/201

  1. Mattel의 사과 동영상

    Tracked from Hoh's Lab: ART OF APOLOGY 2007/08/21 09:03 Delete

    Junycap님의 블로그에 들어갔다가 Mattel, Inc.의 회장이자 CEO인 Bob Eckert의 고객에 대한 사과 동영상이 올라왔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마텔의 첫번째 리콜 사고에 대한 나의 포스팅은 <닭고기..

  2. 닭고기와 인형: 하림과 마텔의 리콜 사태를 보면서

    Tracked from Hoh Kim's Lab: Consiliencing Communication 2007/08/21 09:04 Delete

    오늘 목공소를 다녀와서 이메일을 열어보니, 한 블로그 방문자께서 하림과 마텔의 리콜 사태에 대한 정보를 보내주셨다. 기사를 검색해보았다. 하림 셀치킨과 숲정이 옛날 시골닭에서 각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