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a PR Communications,

전세계 음료 마켓의 대표 브랜드 Coca Cola가 지난 1월 23일 Coca-Cola Conversation 이라는 기업 블로그를 런칭하면서, 포춘지 선정 500대 기업 중 49개의 기업(9.8%)에서 블로그를 운영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제 한개의 기업만 기업 블로그 혹은 비즈니스 블로그를 런칭하면 포춘지 10개 기업 중 1개 기업꼴로 기업 블로그를 운영하게 되겠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렇다면, 한국 내 30대 기업들중에서 몇군데가 비즈니스 블로그 혹은 기업 블로그를 운영하나 한번 살펴 보았습니다.

기존의 네이버 등 포털사이트에서 운영되는 포털 종속성 브랜드 블로그를 제외하고, 지금까지 제가 알기론, 현대-기아차 그룹에서 Kia-BUZZ 해외 비즈니스 블로그를, LG그룹에서 LG전자 엑스캔버스 블로그를, SK그룹에서 SK텔레콤 글로벌로밍 블로그를 CJ그룹에서 CJ 뉴트라 블로그CJ나눔재단의 도너스캠프 블로그를 동부에서 자동차 보험 브랜드 블로그인 동다블'동부화재 다이렉트 자동차보험(http://directdongbu.tistory.com/)'을 운영하고 있습니다(이명진군의 댓글로 동다블 블로그 추가). 전체 6개 블로그 중 기업 블로그 1개, 제품 혹은 브랜드 블로그 4개, CSR 블로그 1개 정도가 되겠네요.

관련 조사기업들의 범위를 500대 순위까지 확대하면 우리나라는 과연 몇 퍼센트의 기업들이 기업 블로그 혹은 제품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을까요? 관련 수치가 미국보다는 높지 않겠지요. 아무튼 요즘 블로그 마케팅에 대한 국내 기업들의 관심이 많아지던데, 올 한해 많은 수의 기업 블로그(혹은 비즈니스 블로그)가 등장하고 사라지게 되리라 봅니다.

다만, 기업들이 자사의 블로그 운영에 있어, 그 목표를 세일즈 극대화 및 인지도 확보를 위한 단기 프로모션성 성과에서 벗어나, 고객이 불만을 토로하더라도 쌍방향성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구축하여 그들과의 신뢰관계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보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운영하는 사례가 많아졌으면 하는 바램을 가져 봅니다.

상기 포스트 유용하셨다면 쥬니캡 블로그를 구독하세요 =>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



Trackback URL : http://junycap.com/trackback/344

  1. 가 볼 만한 해외 일류 기업의 블로그들

    Tracked from 미도리의 온라인 브랜딩 2009/02/02 19:39 Delete

    해외 일류 기업 중 블로그를 하고 있는 기업은 몇이나 될까? 과연 블로그를 하는 기업만이 훌륭한 기업이라고 말할 수 있는가? GM은 Fastlane 블로그라는 훌륭한 블로그를 갖고 있지만 파산에 직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