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델만 코리아, ‘2007 한국 블로거 성향 조사’ 발표

2007/09/12 23:41

2007년 9월 12일 오전, 에델만 코리아와 KAIST 정재승 박사팀에서 국내 블로거 347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2007 한국 블로거 성향 조사'자료를 발표했습니다. 먼저, 조사 내용은 하단자료를 통해 살펴 보시겠습니다.

관련 조사자료는 하단 공식 보도자료에도 언급되어 있지만, 2005년 미국, 2006년 일본에 이어 동일한 질문으로 진행이 되었기 때문에 3개국 블로거들의 성향을 비교하는 재미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제일 먼저 주목되는 사항은 한국 블로거들의 블로그 운영 목적은 미국 블로거들과 전혀 다르며, 일본 블로거들과 유사하다는 점입니다. 개인 브랜딩을 중요시 여기는 미국 블로거들은 "내가 활동하는 분야에서 리더로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33.9%)"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에 반해, 한국 블로거들은 "나의 생각들을 기록으로 남기기 위해(41.8%)"가 가장 높은 이유로 나타났습니다.

두번째, 조사 대상자 3명 중 한명 꼴(31.3%)가 적어도 1주일에 1회 기업이나 제품에 대한 글을 포스팅하고 있다고 답변했으며, 기업들이 제품 리뷰를 부탁할 경우 음반 & 영화 등 디지털 컨텐츠, 휴대전화, 식품음료, 가전제품, 제과류 등의 순서로 제품 리뷰 참여 의사가 높게 나타났습니다.

세번째, 조사 대상자 두명 중 한명은 기업으로부터 제품 리뷰나 설문지 작성 요청을 받은 적이 있으며, 홍보 대행사, 광고 대행사, 기업 홍보 담당자, 제품 담당자 순으로 주로 연락을 받곤 하는데, 홍보 & 광고 대행사 보다는 기업으로부터 직접 연락을 받았을 때 더 신뢰를 한다고 답변했습니다.

네번째, 국내 블로거들은 자신이 기업이나 제품에 대해 포스팅했던 내용이 틀린 경우 이를 삭제하기 보다는 코멘트로 수정된 정보를 추가하거나, 해당 글에서 잘못된 부분만 수정하는 것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섯번째, 한국, 일본, 미국 블로거들 모두 자신이 잘못된 정보를 올린 것을 기업에서 발견했을 경우, 이를 이메일로 알려주는 것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일본 블로거들은 자신의 블로그에 코멘트를 남겨주는 것이 좋다는 의견도 높게 나타났습니다.

여섯번째, 어떤 경로로 얻은 정보를 가장 신뢰하냐는 질문에, 미국의 경우에는 자신과 유사한 일반 블로그로부터 얻은 정보를 가장 신뢰하는 반면, 한국과 일본 블로거의 경우에는 기업으로부터 얻는 정보(홈페이지, 보도자료)를 더 신뢰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조사 대상자의 28%가 싸이월드의 미니홈피 사용자이고, 관련 서비스가 한국 내 블로그에 대한 이미지를 일촌을 맺는 공간으로 이미지를 강하게 구축해왔는지는 몰라도, 한국 블로거는 블로그를 친구 및 지인과 소통하고 지식이나 정보가 아니라 경험과 느낌을 공유하는 수단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판단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 블로거들은 블로그 공간이 기업의 제품 판매 및 마케팅 활동을 위해 상업적으로 이용되는 것에 대해 다소 거부감을 보이는 경향이 있는지라, 한국에서 기업들이 비즈니스 블로그 포스트를 통해 상품과 기업을 홍보하기 위해서는 상업성을 배제하고 객관적 정보와 소비자와의 소통을 중심으로 하는 조심스러운 접근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조사 배경에 대해 추가적인 파악을 희망하실 경우에는 하단의 보도자료를 참고하시면 되고, 국/영문 조사 자료는 에델만 홈페이지에서 추가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 more.. | less.. ]

한국 블로거 , 

1주일에 1 기업 제품에 대해 포스팅

 

세계 최대 독립PR컨설팅사 에델만 코리아,

2007 한국 블로거 성향 조사 발표

 

n        한국 블로거 61.1%, 개인 생각을 기록하고 지인들과 소통하는 사적 공간으로 활용

n        한국 블로거 명은 1주일에 1 정도 기업 제품에 관해 포스팅

n        특히 음악이나 영화, 휴대전화에 대한 리뷰에 적극적으로 동참할 의향 표명

n        미국 블로거와 달리, 일반 블로그 보다 기업 공식 웹사이트 소식지에 대한 신뢰 높아

 

(2007 9 12, 서울) 세계 최대 독립 PR컨설팅사인 에델만의 한국지사, 에델만 코리아 (www.edelman.co.kr, 사장 김원규) 12, ‘2007 한국 블로거 성향 조사결과 발표를 통해 한국 블로거 명은 1주일에 1 정도 기업 제품에 대해 포스팅하고 있다고 밝혔다.

 

에델만 코리아가 한국과학기술원(KAIST) 바이오및뇌공학과 정재승 교수팀과 공동으로 진행한 이번 조사는 2006 12월부터 2007 2월까지 59 동안 온라인 설문 방식으로 실시됐으며, 블로그와 미니홈피를 운영하고 있는 국내 블로거 347명이 참여했다. 조사의 표본 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4.3% 포인트다.

 

에델만 코리아의 ‘2007 한국 블로거 성향 조사 국내 블로거 특성 블로거와 기업과의 커뮤니케이션 현황 조사를 통해 국내 기업들이 블로거와 어떻게 소통해야 하는지,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매체인 블로그를 통해 어떻게 기업 신뢰를 구축할 것인지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다.

 

이번 조사결과에 따르면, 한국 블로거의 성향은 미국 서구 선진국과 상당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블로그 운영 목적에 대해 미국의 경우, ‘특정 분야에서 권위자로서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라는 답변이 33.9% 가장 높게 나타난 비해 한국 블로거들은 1.2%만이 응답했다. 반면 한국 블로거들은 블로그를 운영하는 주된 목적으로 자신의 생각을 기록’(41.8%)하거나  친구 지인과 교류’(19.3%)하는 것을 우선으로 꼽아 한국 블로거들의 61.1% 블로그를 사적 공간으로 활용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기업이나 제품 정보를 얻는 정보 원천에 대한 신뢰도를 묻는 항목에서는 미국의 경우 블로거의 62.9% 일반인이 운영하는 블로그를 가장 신뢰하는 반면, 한국 블로거들은 일본과 마찬가지로 아직까지 기업의 공식 웹사이트(한국 58.2%, 일본 70.4%) 보도자료(한국 45.2%, 일본 62.9%) 기업 공식 채널을 신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국내 블로거 명은(31.3%) 1주일에 1 정도 기업 제품에 관한 글을 포스팅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업이 자사 제품 서비스에 대한 리뷰를 요청할 경우 음악, 영화 등의 엔터테인먼트 컨텐츠에 대해서는 81.3%, 휴대 전화에 대해서는 69.5% 기꺼이 응하겠다고 답변했다.

 

이러한 결과는 현재 한국에서는 블로그 포스트를 통해 기업과 제품을 홍보하는 등의 상업적 활동이 활성화되지는 않았지만, 블로그 운영 특성 블로거 성향에 맞춰 신중하게 접근한다면 기업 커뮤니케이션 채널로써 충분히 활용될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이번 조사를 총괄기획한 에델만 코리아의 김원규 사장은   2.0 시대를 맞아 소비자 자체가 정보원이 되고 있으며, 블로거, 파드캐스터, 비디오캐스터 다양한 미디어들이 새로운 저널리즘 변화를 주도하는 PR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다. , 블로그는 이해관계자와의 관계 구축을 위해 매우 중요한 수단이다라며, “이번 한국 블로거 성향 조사는 블로거와 기업간의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정도를 밝혀내고 이를 통해 기업에게 소비자와 커뮤니케이션하는 새로운 채널로써 블로그에 효과적으로 접근하는 방법을 제공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말했다.

 

최근 블로그의 동역학적 특징과 그것이 신뢰 구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고 있는 정재승 교수(한국과학기술원, 바이오및뇌공학과) 한국 블로거의 경우, 현재 일기나 개인 노트 수준의 매우 사적인 공간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정보의 '신뢰(Trust)'보다는 '공감(Empathy)' 매개하는 수단으로 운영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따라서 기업이 블로그를 통해 소비자와 소통하기 원한다면 그들의 경험과 정서, 느낌을 공유하고 기업과 제품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공감의 리더십을   기반으로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면서 연말로 예정된 대선이 블로거, 특히 블로그 포스트를 열심히 읽고 블로그를 통해 의견을 전파함으로써 대중의 담론과 여론에 영향을 미치는 성향이 강한 젊은 남성 블로거들의 지대한 영향력을 눈으로 확인할 기회가 것으로 예상된다 덧붙였다.

 

상세한 조사 결과는 에델만 코리아 웹사이트(www.edelman.co.kr)에서 확인할 있다.




에델만 2007 한국 블로거 성향 조사 관하여

에델만 코리아의 ‘2007 한국 블로거 성향 조사(2007 PR Study of Bloggers’ Attitude and Behaviors)’ 국내 블로거를 대상으로 한국 블로그의 운영 특성, 블로거와 기업과의 커뮤니케이션 현황 이에 대한 태도를 알아보기 위한 조사이다. 2005 미국 에델만 본사 2006 에델만 일본 오피스의 조사에 이어 번째로 한국에서 실시된 이번 조사는 한국과학기술원 바이오및뇌공학과 정재승교수팀과 공동으로 진행됐다. 2006 12월부터 2007 2월까지 59일간 온라인 설문 조사로 진행됐으며, 현재 블로그 미니홈피를 운영하고 있는 국내 블로거 347명이 참여했다.

 

 

에델만 코리아(Edelman Korea)’ 관하여

에델만 코리아(www.edelman.co.kr) 한국 대표적인 글로벌 PR컨설팅社로서, 관계필수론(Relationship Imperative)’으로 대변되는 철학을 바탕으로 전세계 유수 기업과 브랜드의 PR 파트너로 활동하고 있다. 독립 PR컨설팅社로서 세계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에델만은 최고의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를 PR 전분야에 걸쳐 제공하고 있으며, 1952 설립된 미국 뉴욕에 본사를 두고 전세계 48 사무소에서 2,700명의 프로페셔널이 근무하고 있다.

에델만 코리아는 2004년과 2005 전세계 에델만 오피스 최고의 오피스(Office of the Year)’ 2 연속 선정됐으며, 유력 PR전문지 PR Week로부터 ‘2004 아태지역 최고의 PR컨설팅社 선정된 있다. 그리고 2007 현재 아태지역 15 에델만 오피스 최대 규모로 성장했다.

에델만 코리아는 한국에서 끊임없이 PR 새로운 기준을 세워나가며, 한국의 기업을 전세계에, 전세계의 기업을 한국 내에서 커뮤니케이션하도록 돕고 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Tags

블로거, 블로거 성향 조사, 에델만 코리아, 제품 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