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인사이트 관련 조사 업체인 닐슨이 본사 블로그를 통해 “Global Faces and Networked Places” 라는 리포트를 발표했습니다. 관련 리포트는 2007년 12월부터 2008년 12월까지 인터넷 사용자들의 소셜 미디어 활용 등 흥미로운 현황들을 정리해 놓았습니다
중요 내용을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l 전세계 인터넷 사용자 세명 중 한명 꼴로 자신의 인터넷 사용 시간 중 10%를 투입하여 소셜 네트워킹 혹은 블로깅 사이트를 정기적으로 방문하고 있고,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 체류시간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고 합니다.
l 현재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의 사용자는 젊은 오디언스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지만(페이스북의 초기 사용자는 대학생들 중심이였다가 현재 2/3이 35~49세이고, 1/4정도가 50세 이상), 시간의 흐름에 따라 메인스트림 미디어로 변화되고 있고요.
l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 사용자의 증가로 인해, 모바일을 통해 관련 사이트들을 접속하는 비율도 증가되고 있다고 합니다. 향후 PR 및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담당자들은 웹과 함께 모바일에 대한 스터디도 강화해야 할 듯 합니다.
저도 관련 리포트를 대략적으로만 살펴보았는데요. 리포트에는 한국 내용이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직접적으로 도움을 받지는 못하겠지만, 웹의 발전으로 인해 글로벌 트렌드가 곧 로컬 트렌드가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전체적인 트렌드 흐름을 파악하시면 도움이 되실 듯 하여 간략하게 소개합니다.
추가 트렌드 정보, 인사이트 등은 닐슨의 Global Faces and Networked Places 리포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한국도 요정도의 깊이를 가진 리포트가 많이 공유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